읽기일기

패턴 랭귀지 (20140131)

패턴 랭귀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 외 지음, 이용근 외 옮김, 막스 제이콥슨 도운이/인사이트

pp. 120

스위스의 베른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 베른은 극심한 교통체증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유럽의 몇 안되는 도시 중의 하나이다. 베른의 지도를 살펴보면, 구도심은 교체라고 거의 없는 5개의 평행도로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구도심에 교통정체가 거의 없는 것은 평행도로 패턴이 존재하지 때문일 것이다. 오늘날의 수많은 도시에서, 이와 같은 통찰을 함에 따라 더 많은 일방통행 도로가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다. 뉴욕의 일방통행거리, 샌프란시스코 중심지의 일방통행로가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pp. 122

정신적인 근원이나 과거와의 연결점은 현재의 물리적 세계에서 그 근원이 지켜지지 않는 이상 지속될 수 없다.

pp. 132

한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의 부모는 변하지 않는 일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고, 가여운 작은 생명체에 그 영향을 끼치기만 한다고 추상화하는 것은 상황을 왜곡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가족은 이 연약하고 변화에 민감한 작은 생체를 위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아기들이 가족에 의해서 통제됨과 동시에, 가족도 아기에 의해서 통제되며 성장한다. 즉, 가족은 아이를 키움과 동시에 성숙해간다고 할 수 있다.


Add a Comm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