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일기

패턴 랭귀지 (20140426)

패턴 랭귀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 외 지음, 이용근 외 옮김, 막스 제이콥슨 도운이/인사이트

pp. 313

출생, 성년식, 결혼, 죽음 등에 동반되는 의식은 인간의 성장에 잇어서 기본이 된다. 이러한 의식은 그에 맞는 정서적인 무게가 있는데, 의식에서 이러한 무게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남자든 여자든 인생의 한 단계에서 다음 담계로 온전히 나아갔다고 할 수 없다.

pp. 346

어린이들 스스로가 상자나 자갈, 오래된 나뭇가지를 이용하여 만든 성은 공장에서 어린이들을 위해 만든 정교하고 완벽하게 마무리된 성보다 더욱 가치 있다. (...) 아이들을 보다 수동적으로 만들어, 다른 사람의 상상력을 그대로 수용하도록 만드는 놀이터가 보다 좋아보이고, 깨끗하고 안전해 보이고 건강해 보일 수도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놀이터는 상상력을 방해하고 저해하여 놀이의 본일적인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그리고, 직설적으로 말한다면 그러한 놀이터는 시간과 비용의 낭비일 뿐이다.

pp. 370

임대주는 임대 건무르이 유지 관리비나 수리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려 한다. 그리고, 거주자는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의 유지관리나 수리에 비용을 들여야 하는 동기가 없다. 거주자가 임대 건물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이는 임대주의 재산을 증식시켜 주는 행위가 된다. 왜냐하면, 주택이 개선된다면 집세가 올라가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임대 건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노후화되고 만다.


Add a Comment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