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하루에도 수만개의 글자를 읽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백장의 종이를 들춰 읽습니다.
이것은 그 읽기에 대한 일기입니다.

A Short History of Color Edge Detection

http://ai.stanford.edu/~ruzon/compass/color.html

A Short History of Color Edge Detection

1997년 Ramkant Nevetia 교수가 color edge detection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Hueckel operator로 확장이 되었다.

이후 17개 이상의 많은 논문들이 발생되었으나 대부분이 여전히 그레이스케일 에지를 컬러로 확장하는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그레이스케일은 순서를 매길 수 있으나 컬러는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는데, 출력을 융합하는 방법, 다차원 그래디언트 방법, 벡터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출력을 융합하는 방법인데 RGB 3가지 채널에서 각각 에지 디텍션을 한 다음 3가지를 합쳐 에지맵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다차원 방법은 3가지 그래디언트를 한가지로 합치는 어떠한 과정을 통한 뒤 여기에서 에지를 찾는 방법이다.

픽셀의 컬러를 벡터로 나타내는 2개의 논문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Yang and Tsai (1996)의 논문인데, 8x8 이미지 블록에서 이미지 데이터를 한 채널 이미지로 나타내는 가장 좋은 축을 찾고자 하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Trahanias and Venetsanapoulos (1996)의 것인데, 에지 디텍션을 위해서 여러 통계적 측정 방법을 통하여 벡터의 순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다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컬러 시그니쳐와 Eearth Mover's Distance에 기반한 에지 모델은 어떤 범위의 이미지에서라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지 두개의 지점에 대해서 ground distance를 정의해주기만 한다면 말입니다.


Add a Comment Trackback